업무 특성상 엑셀 표를 한글문서에 붙여넣을 일이 많다.
한두번이라면 괜찮지만 루틴업무로 하게 되면 별거 아닌 것 같아도 은근 시간을 많이 잡아먹는다.
만약 다른 설정 없이 엑셀 표를 한글에 ctrl+c, ctrl+v를 한다면 아래와 같이 이상한 서식과 공백이 함께 붙여넣기가 된다.

기존 한글표 서식 그대로 숫자만 바뀌도록 복사하고 싶다면 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.
1. 한글문서 표에 커서를 두고 Alt+C를 누르고 "글자와 문단 모양 둘 다 복사" 클릭 (블럭으로 잡으면 안되고 문자 앞에 커서만 두기) 2. 엑셀표 복사 Ctrl + C 3. 한글문서 붙여넣을 위치에 Ctrl + V 후 "내용만 붙여넣기" 클릭 4. Ctrl + H 를 눌러서 찾을 문자에 " " 공란을 넣고, 바꿀문자에 ""을 입력하여 공란 없애기 5. 붙여넣기한 표를 블럭으로 잡고 Alt+C 하여 기존 서식을 붙여넣기 (4,5번 순서는 바뀌어도 됨) |

만약 한글 표 밖에 문자열이 있다면 조금 더 귀찮은 단계가 추가 된다.
왜나면 공란 없애기가 표 안에서만 할 수 없고 문서 전체에 작동하기 때문이다.
그럼 표 밖의 문자열까지 공란이 사라지는 문제가 생긴다!!
(마트 구매 목록표 -> 마트구매목록표)

기존 한글 틀에 띄어쓰기가 포함된 문자열이 있는 경우의 복붙 방법은 이러하다.
1. 한글문서 표에 커서를 두고 Alt+C를 누르고 "글자와 문단 모양 둘 다 복사" 클릭 (블럭으로 잡으면 안되고 문자 앞에 커서만 두기) 2. 빈문서2를 연다. 3. 엑셀표 복사 (Ctrl + C) 4. 빈문서2에 붙여넣기 (Ctrl + V) 5. Ctrl + H 를 눌러서 찾을 문자에 " " 공란을 넣고, 바꿀문자에 ""을 입력하여 공란 없애기 6. 붙여넣기한 표를 블럭으로 잡고 Ctrl+C 하여 복사하기 7. 기존 문서로 돌아가서 붙여넣을 위치에 Ctrl + V 후 "내용만 붙여넣기" 클릭 8. 붙여넣기한 표를 블럭으로 잡고 Alt+C 하여 기존 서식을 붙여넣기 |

기존문서에 영향 없이 공란을 없애기 위해서 빈문서2를 열어야하는 다소 귀찮은 단계가 추가된다...
손에 익으면 몇 초밖에 안걸리지만 이것도 정말 귀찮다!!!
아무튼 자주 하는 작업이 아니라면 위와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.
하지만 이 작업이 주기적으로 있는 분이라면 한글 매크로를 이용하는 방법을 추천한다.
해당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 작성할 예정!
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:)